왜 중국인들은 사치품을 사들이는지
카테고리 없음런던 올림픽에서 중국은 메달 경쟁 순위 상위에 위치하고 있지만, 관전에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도 큰 소비 능력에서 세계를 깜짝 놀라게하고있다.
데이터에 따르면, 올림픽 기간 중 가장 호화로운 관광객은 중국인으로 1 회당 구매 금액은 평균 203.04 파운드 (약 2 만 5400 원)에 달해 2 위의 아랍 에미리트보다 10 %도 많다고한다.
특히 중국인 관광객의 사치품 구매력은 더욱 사람들을 놀라게하고 채무 위기의 영향으로 고통 받고있는 유럽 브랜드를 매우 벌어하게하고있다. 해외에서 사치품 소비가 침체 기미 오늘 중국의 사치품 소비는 감소 커녕 오히려 늘고있는 것이다.
해외 브랜드 대상은 중국인
생활 필수품이 아닌 사치품과 일반 물품과 구별은 사치품이 어느 정도의 희소 가치와 품질의 우수성, 상징성을 갖추고있는 점이다. 따라서 사치품 소비는 경제 발전 수준과 경제 실력과 밀접한 관련이있다.
세계 주요 사치 명품 발상지 인 유럽이 지금까지 계속 그 소비의 주력이었다. 하지만 최근 세계 경제 성장의 둔화로 사치품에 대한 소비자 요구는 격감하고있다. 이에 반해 중국은 사치품 소비 증가가 세계에서 가장 높은 나라가되어 가고있다. 맥킨지가 2011 년 3 월에 발표 한 보고서에서 중국의 소비자들이 사치품에 지출하는 금액은 매년 18 % 증가하고 있으며, 2015 년에는 270 억 달러 (약 2 조 1500 억엔)에 도달て 세계 1 위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있다.
특히 해외의 중국인 관광객의 맹렬한 증가함에 따라 해외에서 사치품을 사는 것이 여행객의 중요한 목적이있다. 여행사는 어떤 주저도없이 코스에서 쇼핑을 내장 국제적으로 유명한 브랜드가 많이 모이는 쇼핑 명소는 이미 중국인 관광객이 반드시 찾는 곳이있다.
목적은 블링
중국인은 왜 이렇게 사치품에 미쳐 있을까. 실제로 중국의 경제 수준이 높아지면서 사람들은 일상 소비하는 물건에 대해서도 기본적인 기능만으로는 만족하지 않고 품질과 브랜드, 부가 기능 등을 요구하게되어오고있다.
세계 럭셔리 협회 (WLA)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인의 사치품 구매자의 70 % 이상이 사치품을 전통적인 선물을 대신 사교를위한 도구로서, 또한 개인의 사회적 가치를 나타내는 강력한 딱지로 생각하고있다.
또한 많은 젊은이들이 주류를 쫓아 심리에 추종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의 사치품 구매자의 저 연령 화가 매일 진행되고있다. 자신이 정말 그 브랜드를 좋아하고, 그 브랜드가 가진 문화와 디자이너의 이념을 중시하는 소비자는 극히 약간 불과하다.
이러한 "피상적 인 소비 심리"단순히 사치품 브랜드 가치와 표면적 인 효과를 중시하는 것만으로, 상품 자체의 사용 가치를 중시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사치품을 가지고있는 것으로 사회적 지위와 재력을 과시 때문이다.
중국 사회 과학원 재경 전략 연구원의 의뢰 紹華 부 연구 위원은 "중국 소비자들이 사치품을 사는 주된 동기는 '블링'에서 사치품으로 자신의 신분이나 지위를 강조하고 허영 을 만족시키기 때문이다 "며"중국의 사치품 구매자의 평균 연령은 25 ~ 35 세지 만 발전한 나라들에서는 40 ~ 70 세이다.
"빨리 비싸게 달린다 '소비 관의 변화
수천 위안의 명품 의상, 가방, 또는 백만 위안 (약 1240 만엔)을 넘는 고급 스포츠카이든, 어느 브랜드도 그 실적 성장의 배후에는 반드시 중국인 소비자의 큰 공헌이 있다.
세계 최대의 럭셔리 자동차 메이커 BMW의 중국 시장 의존도는 갈수록 강해지고있다. 2012 년 5 월 중국에서 BMW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31.5 %의 성장을 보였으 나 4 월의 전년 동월 대비도 30.8 %였다. BMW는 2012 년 1 ~ 5 월 BMW 계 자동차의 중국에서의 총 매출이 13 만 5000 대를 넘어 전년 증가율이 34.4 %에 이르렀다 고 밝히고있다.
하지만 글로벌 금융 위기를 배경으로 해외에서 사치품 소비가 부진에 빠져 있는데, 중국뿐 판매가 활발하다는 상황은 과연 중국이 충분히 풍부하게 소비 수준이 크게 향상 했기 때문이라고 설명 할 수 있을까.
세계 4 대 회계 법인 중 하나 인 KPMG가 발표 한 '중국 사치품 보고서 "는"중국 소비자의 전반적인 부유도는 반드시 높지 아니라 소비의 대부분은 의류, 향수, 시계 등 개인 제품에 집중하고, 상품 중심의 소비에 속해있다. 발전한 나라에서는 사람들이 사치품 구입에 투입 것은 소득의 4 % 인 반면, 중국에서는 40 % 또는 그 이상을 투자 해 있다. 즉 중국인 소비자의 대부분은 아직 사치품을 구매하는 정도의 부유 조건을 갖추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 일종의 사치품을 사고있다 "고 밝혔다을하고있다.
사치품에 대한 소비 관 자체가 상당히 왜곡있어 "맹목적 추종 '과'브랜드에 대한 갈망을 겨냥한 마케팅 '이라는 요소 위에 현재 세계 2 위의 사치품 소비 대국이라는 중국의 지위가 있는 셈이다.
따라서 건전한 소비 관념을 확립하고, 중국인의 소비를 합리적인 방향으로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게된다.
의뢰 紹華 부 연구 위원은 ""다소 풍부하게되자 사치에 달린다 '라는 소비 관을 바꾸고 자신의 부담 능력을 초과 사치품 구매를 줄이고 필요한 것만 구입하는 억제 적 습관과 위험 관리 능력을 몸에 익히는 것이 필요하다. 동시에 사치품 구매자의 품격을 높여 그들이 적극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담당하는 동시에 공익적인 활동을 자발적으로 맡아 그 재력을 외부로 돌리도록해야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