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세에서 부가가치세의 변경"은 지방 재정 핍박에 연결되지 않고
카테고리 없음중복 과세를 줄이고
사회의 분업을 세분화
중국에서는 1994 년부터화물 및 노무에 각각 증치세와 영업세를 부과 제도를 취하고있다. 증치세는 중국 최대의 세수 원이며 영업세는 중국 각 지방의 최대 세수 원천이다. 그러나 경제 성장에 따라 두 세금을 병행하여 납부 폐해가 점점 밝혀왔다.
업계 인은 개혁으로 기업의 중복 과세를 줄일 수 있다고 분석하고있다. 영업세 대해 말하기, 유통 과정이 복잡할수록 중복 과세 현상이 심화된다. 동시에 현재의 세제 하에서는 증치세와 영업세 과세 대상이 다르기 때문에 부가가치세가 완벽하게 링크 할 수 없기 때문에 빌려 세금과 임시 払税 금액 불일치로 인해 이중 과세가 일어나기 쉽다.
전문가들은 세금을 감면하여 이익을 늘릴 수 "営改 증가"의 유일한 목적이 아니라 제 3 차 산업의 성장의 병목 현상을 타파하고 그 세분화 및 전문화를 추진하는 것이 중요 목적의 하나라고하고있다. 서비스업은 주로 영업세를 납부하지만 지금까지 기업은 중복 된 세금을 줄이기 위해 '대 而全 "또는"작은 而全 "(주)의 방향으로 발전 쉬웠다. 영업세에서 부가가치세 징수 변경되면 이중 과세가 없어지고, 기업은 불필요한 짐을 제거하고 전문화, 세분화를 도모 할 수있다. 상하이시 정부 발전 연구 센터의 주 진화 두목은 "영업세에서 부가가치세의 징수 변화를 도모하는 것은 세금을 줄이는 문제뿐만 아니라 주로 경제 운영의 메커니즘을 변환하고 사회 분업을 세분화 할 매우 의의가 있으며, 어떤 혁명적 인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라고하고있다.
"営改 증가 '가 가장 먼저 시도 된 상해시는 이미 개혁의 맛을 맛보고있다. 중국 재정부와 상해시 정부가 발표 한 통지는 시도한 산업은 전반적인 세금 부담이 감소하고 서비스업의 성장 촉진에 효과적이라고하고있다. 통계에 따르면, 2012 년 말까지 시행 지역은 이미 전국의 12의 성시로 확대하고있다. 중국 재정부의 데이터는 "営改 증가"시도의 실시 범위에 포함 된 지역의 납세자는 2013 년 2 월까지 100 만 건을 넘고있어 시도 지역 기업에 직접적인 감세 금액 400 억 위안 (약 6280 억원)을 넘어 섰다.
2013 년에 기업이 경감된다
세금 부담은 1 조 9000 억엔
대부분의 기업들은 "営改 증가"후 적지 않은 혜택을 얻을 수 있지만, 그 혜택의 정도는 기업의 유형에 따라 다르다. 남경 재경 대학 재정 세무 학부 세무학과 주임의 육지 새로운 아오이 교수는 "영업세의 산정 근거는 영업 액이지만, 상품이 생산자에서 유통을 거쳐 소비자의 손에 전달되는 과정에서 경유하는 고비가 많을수록 중복 과세되는 횟수도 증가하게됩니다. 그러나 부가가치세의 과세 근거는 그 때의 부가가치 부분이기 때문에 중간의 고비가 얼마나 많아도 기업의 부담은 줄일 수 있습니다 "라고 소개하고 있다.
부가가치세는 판매 금액에서 매입 등 비용을 공제 한 차액에 대해 과세되기 때문에 "営改 증가"시도 후는 전체적으로 기업의 세금 부담은 경감된다. "개혁 시도 후 공제되는 설비, 재료 등이 많은 유통 체인이 많은 기업은 비교적 큰 혜택을받을 수 있습니다"고 육지 새로운 아오이 교수는 강조한다.
소개에 따르면, 일부 대형 교통 운수 기업의 경우 원래는 영업세를 납부하고 그 적용 세율은 3 %이기 때문에 만일 1 년간의 운송 수입이 500 만 위안 (약 7800 만엔)라면 15 만 위안 (약 234 만엔)의 세금을 내야했다. 개혁 후 운송 수단의 구입이나 급유시의 부가가치세를 공제하면 세금 부담은 지금보다 5 만 2300 위안 (약 81 만 6000 원) 줄어든다. 문화 창조 산업 형 기업은 지금까지 설비 구입시 부가가치세를 납부해야 창작 작품을 판매 할 때 영업세를 납부해야했지만 개혁 후 상품의 부가가치 부분에 대해서만 납세하면 잘된다. 이 밖에 이번 시도는 TV 프로그램 제작 산업에도 확대되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지금까지 5 %의 세율이 "営改 증가"에서 더 인하될 수 있다는 Prospectus 학교도있다.
시산에 의하면 이번 "営改 증가"시도 지역 확대 후 2013 년에 감소되는 기업의 세금 부담은 약 1200 억 위안 (약 1 조 8730 억엔)가된다고한다.
소비자도 수혜자에
기업이 실제 혜택 이외에 소비자도 혜택. "営改 증가"후 만약 기업 또는 산업의 실제 세부담이 줄어들면 제품 판매 가격의 적당한 인하에도 이어질 구입 비용면에서도 소비자에게 유리하다.
영업세는 중국의 지방의 최대 세원이며, 기업과 소비자가 실제 혜택을 받으면 정부의 세수는 감소하게된다. 시산에 의하면, 만일 전국적으로 "営改 증가"가 펼쳐지는 중국의 연간 세수 규모는 1000 억 위안 (약 1 조 5600 억엔) 이상 감소한다. 그러나 이에 대해 지방 정부는 그다지 걱정하지 않는 것 같다. 감세는 기업의 성장에 유리하며 기업 경영에있어서 바람직한 때문에 정부의 세수 기반은 점점 커질 가능성이있다. 상하이의 屠光 부시장은 "세제의 장애를 제거하면 서비스업의 장기적인 발전에 유리하고 어느 정도의 세수를 희생 할만한 가치가있다"고 말했다.
개혁 계획은 결국 규슈 대학 산업 모두에서 "営改 증가 '가 실시된다. 중국 국무원은 "제 12 차 5 개년 계획"기간 동안 "営改 증가"개혁을 가능한 한 전면적으로 완료하고 기업의 활력을 북돋아 끊임없는 고용 확대와 주민 소득 증가를 실현시키기 것을 요구하고있다. 상하이 재경 대학 공공 경제 관리 학부의 후진타오 怡建 교수는 " '営改 증가"개혁 시도 지역 전국으로 확대는 필수이고, 그렇지 않으면 지역에 따라 세금이 달라질 수는 전국적인 자원의 합리적인 배치 에 단점입니다 "고 지적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