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데이터의 '분식'누구의 이익이 되는가
이에 대해 통계 전문가는 "데이터 분식 뒤에 분식을 지시하는 자와 그로 인해 이익을받는 사람을 깊이 구워내는 필요가있다. 통계 데이터의 분식을 근본적으로 억제하고 근절하려고한다면 간부의 선발, 평가의 구조를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 무단 뒤에 이익 사슬을 철저하게 차단하여 불의한자가 대가로 아무것도 얻지 않도록해야 통계에 대한 새롭게 환경을 되 찾을 수 없다 "고 지적하고있다.
"숫자로 출세 출세는 숫자"
지방의 GDP의 합계가 종종 국가의 GDP를 초과하는 등 통계 데이터 분식 문제가 울어 지 오래다. "피 통계 (통계 당한다)」 「피 증대 (성장시킬 수있는)" "피 부유 (부유하게되는)」등, 머리에"피 (~하는) "이있는 많은 단어가 속속 탄생 있다.
화려하게 장식 된 숫자의이면에는 분식 번영, 날조의 횡행이 있고, 그 목적은 지역의 기업 유치 · 자본 도입과 단체 나 개인의 이익 추구이다.
민간에서 유행하고있는 "숫자 데칸, 데칸 숫자 (숫자로 출세 출세는 숫자)"라는 한 쌍의 対聯 (중국 대구)은 GDP가 분식되는 현상과 그 과정을 "위 아래로 압력을 가하고, 몇 겹 모카됩니다 치켜 올린. 아래는 위를 속이고 몇 겹이나 비정상적한다 "고 설명하고있다.
이에 대해 중국 인민 대학 응용 통계 과학 연구 센터 주임 금 勇進 교수는 "데이터의 분식에는 규칙 성이있다. 즉, 강조되는 데이터 주목되는 데이터만큼 분식되기 쉽다는 것이다."강조 "자체는 일종의 보란타 리듬으로 만약 경제 성장만을 강조하면 경제 데이터에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 .GDP 숫자 분식은 바로 경제 성장을 강조하고"오로지 경제 성장을 목표로 "정치 업적 보고가 나타난 것 "이라고 지적하고있다.
국가 통계국은 2012 년에 지금까지 지역의 데이터를 쌓아 총하는 방법을 변경하여 데이터를 직접보고하도록 추진하고, 기술적 인 측면에서 통계의 효율성과 질을 향상시키고 숫자 분식 를 방지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지만이 고생은 이만저만이 아니다.
그동안에도 산서 카와 등에서는 지역 정부가 기업의 실태 숫자의보고에 개입하는 사건이 폭로되어 미디어 조사에서도 많은시, 현, 구에서는 기업 실태 숫자를보고하게 대해 행정이 "통계 개혁 소조 '를 설치하고 문서를 발하고 방해하거나, 극단적 인 경우는"이중 장부 "제로 운영되고있는 것으로 밝혀져있다.
김 교수는 "지방 정부의 뿌리 깊은"GDP 콤플렉스 '에 대해 통계청은 지방의 숫자 분식 충동을 억제 수술없이 인력과 소프트웨어는 제도 설계상의 오류를 해결할 수 없다. 데이터 분식의 근본 원인을 충분히 생각할 필요가있는 것은 분명하다 "고 지적하고있다.
"깨끗한"정치 업적을 쫓는
통계는 "사회의 온도계"이며, 정책 결정자가 정책 결정에 있어서는 정세를 판단하는 '나침반'라는 사람이있다.
중국 과학원 심리 연구소 사회 경제 활동 연구 센터의 왕 二平 연구원은 통계를 '펄스 신호 "에 비유 해"펄스 신호는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책을 찾아 실행하기위한 것이다. 만약 신호가 잘못되었습니다れ 경우 결과는 미루어 짐작할 "이라고 여실히 말하고있다.
김 교수는 "비록 데이터 분식이 개별 현상이었다고해도, 그것은 정부 전체의 이미지를 손상하고 바로 말 장이 말한대로,"통계의 신뢰성은 창문에 붙인 종이처럼 쉽게 파 수 유지, 복구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이다 "고 말했다.
또한 "데이터를 분식 한 사람이 승진, 정직 바보를 보게되면, 간부 선발 평가의 방향과 근간도 흔들고 막대한 피해를 미치는"고 말했다.
김 교수는 "통계청 자신은 분식의 동기는 없다. 가장 정치적 성과를 요구하고있는 지방의 마을 현급 중 하층 간부, 그들은"잘 생긴 숫자 "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분식을 지시하거나 분식 수혜자되기 쉽다. 바로 "깨끗한"정치 업적을 갖고 싶다고 강렬한 충동이 있기 때문에, 실제로 데이터를 분식하는 필요성이나 가능성이있다 "고 말했다 있다.
배후의 이익 연쇄 속보
는 데이터의 분식은 어떻게 막아 경우 좋은 것인가.
현재 각 수준의 지방 정부 통계 부문은 업무상은 나라의 통일적인지도를 받고 있지만, 경영진의 임면, 업무 경비 등 중요한 부분은 주로 지방 정부가 관리하고있다. 지역 통계 간부의 "평가"도 주로 지방의 지도자가 쥐고있다. 이 체제 하에서 지방 정부의 통계 부서가 "어떻게 지역 당 정부 지도자의 요구를 더 잘 부응"더 많은 정력을 낭비라고 생각하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2009 년에는 「개정 통계법」이 발표되었지만 현재까지 끝 정부 기관이 통계법과 국가 통계 제도를 무릅 쓰고 공개적으로 또는 암묵적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기업의 실태 보고에 간섭하고있다.
김 교수는 그 원인을 분석하고 "통계법은 있지만, 누가 그것을 집행하고 위반하면 어떻게되는지, 무엇에 따라 집행되는지를 알 수없는 실수가 발견 되어도 철회하고보고 고치면 좋은가 등 많은 문제가 교육지도, 통보에 머물면서 충분한 처벌 억지력을 갖추고있다 "고 지적하고있다.
그는 "사실, 통계 데이터의 분식은"업무상의 실수 "가 아니다. 데이터 분식은 통계 분야의 부패이다뿐만 아니라 그에 얽힌 향유하는 사회 집단의 부패"라고 단언한다.
그래서 "분식에 대해서는 무거운 처벌을 적용하고 매우 책임을 물어 처벌을주고 충분한 억지력을 가질 필요가있다. 근본적으로 말하면, 간부의 선발과 평가의 방향성, 구조도 재생산 할 필요가있다 "고 말했다.
그리고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뒤에 이익 사슬을 끊어 올바른 정치 업적 관을 수립 분식을 무의미하게하지 않으면 지방 정부가 데이터에 간섭하려고하는 충동을 철저하게 제거 할 수는 없다 "고 날카롭게 지적하고있다.